loading...
공업디자인전공은 '21세기의 창의적 디자인 리더 양성' 과 '새로운 디자인 가치 창조의 국제적인 중심교육'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부 1학년 기초과정에서는 산업분야와 공공분야에서 사용되는 용구의 쓰임새와 그 감성적 의미에 대한 능동적 이해와 실천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조형 실험의 경험과 이러한 경험을 보다 풍성하게 하는 개별적이고도 종합적인 표현능력의 개발에 중점을 둔다. 2, 3, 4학년에서는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하는 전인적인 창의력과 사고력, 전문적인 수행력을 함양하고 훈련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디자인이 실현되고 있는 오늘날의 여러 전문 분야에서 각자의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01 교육목표
- 21세기 융합적 글로벌 디자인 리더 인재 양성
02 인재상
▶ 독창적 디자인 전문인
차별적 디자인 능력
관점의 상대성을 인지하고 다름을 새로운 관점에서 받아들이는 능력
능동적 공학디자인 능력
주변인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해결에 주체적으로 나아가려는 능력
디자인 구현 능력
자신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감각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능력
▶ 분석적 디자인 전문인
종합적 디자인 능력
분산되고 서로 다른 생각과 관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려는 능력
협의적 디자인 능력
서로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함께 하려는 능력
복합적 문제해결능력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문제의 원인과 요인을 다양한 정보와 관찰을 통하여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통합적인 해결책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광고 디자이너, 시각 디자이너, 영상 그래픽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웹 디자이너, 출판물편집자, 한지공예가, 가구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자동차디자이너, 휴대폰 디자이너, 운송기기디자이너, 팬시디자이너, 중장비디자이너, 의료기기디자이너, 전시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테마파크디자이너, 디자인강사, 예능강사, 제조분야기술기능계강사, 광고 및 홍보사무원, 홍보전문가 등 다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다.
게임 그래픽 전문가, 게임 기획 전문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 기사,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제품디자인 기사, 제품디자인 산업기사, 컬러리스트 기사,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포장기사, 포장 산업기사,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 산업기사, 문화예술교육사
김철수 교수
유상욱 명예교수
김면 교수
조정형 교수